본문 바로가기

지게차운전기능사 도전

지게차운전기능사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지난 4월 호기롭게 지게차운전기능사를 도전하겠다고 글을 쓴지 약 8개월이 지났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미루고 미루다 이제라도 후기를 작성해보려 합니다

 

일단 결과 먼저 말씀드리자면 필기와 실기 모두 한번에 합격했습니다아아아ㅏㅏㅏㅏ!!!!!

 

 

 

진짜 필기는 3일 동안 하루 3~4시간 정도 공부했는데 정말 운이 좋아서 한번에 합격했습니다

 

사실 오래되서 기억은 가물가물하지만 감히 저따위가 생각하는 요령이라하면

필기는 이론을 먼저 하나하나 꼼꼼하게 보고 이후에 문제를 푸는 순서가 아니라

기출문제 먼저 풀고 해당 출제 문제의 이론을 확인했던 것이 많이 도움되었던 것 같습니다

 

필기 시험장에서 다른 사람들을 기다릴 필요없이 각자 배정받은 컴퓨터로 필기시험을 보고,

이후에 시험문제를 다 풀고나면 제출완료 후에 점수까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프로그램상 시험 시작 시간은 동일했던 걸로 기억..)

지게차운전기능사 외에도 다른 종목들을 같이 시험보기 때문에 다른 분들 모니터 훔쳐 볼 생각 1도 필요 없습니닼ㅋㅋ

 

 

실기영상으로 독학 후에 이미지 트레이닝 했습니다

요즘 너튜브에 굉장히 많은 영상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지게차 실기'만 검색해도 1인칭 시점의 영상이나 구분 동작에 설명까지 추가된 영상들이 넘쳐납니다

솔직히 영상 서너개만 봐도 코스는 머릿속에 들어올텐데 그래도 자만하지않고 열심히 봤습니다ㅎㅎㅎㅎ

정말 많이 보고 눈 감고도 운전할만큼이라 생각했지만 막상 실제로 지게차를 타게되면 굉장히 다릅니다,,,

아니 무조건 다릅니다..ㅠ

 

 

제가 생각하는 이미지 트레이닝의 한계: 실제 실기시험에서 당황할 수 밖에 없는 이유

 

1. 지게차가 움직이는 속도감

- 영상으로는 전진으로 기어(?)를 놓으면 앞으로 쭉쭉 잘 이동합니다.. 실제로도 잘 움직입니다..

  다만 생각보다 훨씬 빨랐습니다ㅋㅋ 제가 겁이 많은 것도 있지만 일단 그냥 빠릅니닼ㅋㅋㅋ

 

2. 포크의 정확한 위치

-  포크를 파레트에 넣을 때나 위아래로 움직일 때.... 생각보다 쉽지않았던 것 같습니다

 

3. 후륜조향

- 사실 제일 쉬운 것 같은데 막상 처음타면 느낌이 정말 이상합니다ㄷㄷ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이미 충분히

  앞바퀴 혹은 뒷바퀴가 어디쯤 왔을 때 얼마만큼 핸들을 돌려야하는지까지 외우고 있었지만 아.... 쉽지않습니다

  사실 어려운건 없지만 그 느낌... 느낌이 낯설어서 불편? 당황스럽습니닼ㅋㅋㅋㅋㅋㅋㅋ

 

그 외에는 첫번째 순서가 아니라면 앞 순서 사람들의 시험을 유심히 보고 또 생각하고 연습합니다ㅋㅋㅋㅋ

정말 실기시험도 누구든지 합격할 수 있습니다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ㅎㅎ

 

 

7월 중순?쯤에 필기, 실기 다 통과했는데 또 미루고 미루다가 8월 6일에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을 발급 받았습니다!!

발급받는 과정도 여러 블로그에서 찾아봤는데 각 지자체마다 면허증의 생김새(?)가 다르다고 합니다

어디는 종이에다가 사진만 떡하니 붙여주거나 대충 코팅해서 나온다는 등의 다름인데 저는 천안에서 발급 받아서 다행히도 운전면허증처럼 깔끔하게 나왔습니다

 

뭐... 이렇게 저의 지게차운전기능사 합격 후기는 끝입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별거 없지만 혹시라도 아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끄적여봅니다ㅋㅋ

 

귀찮다고 미루다가 너무 늦은감있게 글을 쓰려니 생생한 정보가 기억이 잘 나질않아서 많은 도움은 안되지만(...ㅠㅠ)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하신다면 저보다 더 수월하게 취득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ㅎㅎ

 

지게차운전기능사 취득을 응원하겠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도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게차운전기능사 도전 첫 단추!  (0) 2020.04.29